- 남구 삼산현대아파트 북측 태화강자전거도로 최다

울산시는 2024년 10월 14일 오전 6시부터 오후 10시까지 남구 삼산 현대아파트 북측(태화강자전거도로), 동천체육관 인근(동천강자전거도로) 등 관내 자전거도로 30곳 33개 지점을 대상으로 자전거 교통량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자전거 교통량 현황과 문제점 등을 분석하기 위한 것으로 행정안전부의 자전거 교통량조사 지침에 따라 진행됐다.
조사결과 2024년 자전거 총 통행량은 1만 7,858대를 기록했다.
지난 2023년 1만 7,892대 대비 34대 감소해 자전거 이용률이 큰 변동 없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최다 통행 지점은 남구 삼산현대아파트 북측으로 2,006대의 통행량을 기록했으며, 이는 2023년(1,821대)보다 185대 증가한 수치다.
최대 시간당 통행량도 오후 3시~오후 4시 226대로 전년 222대 보다 소폭 상승했다.
주요 이용 지역은 태화강변, 동천강변, 여천천변, 아산로 등 전용도로가 구축된 지점을 중심으로 높은 이용률을 보이는 유형(패턴)은 전년과 동일했다.
시간대별 교통량을 살펴보면 2023년과 마찬가지로, 오전 출근 시간대인 오전 6시부터 오전 7시 사이와 오후 1시부터 7시 사이가 시간당 1,000대 이상의 많은 통행량을 보였다.
특히 오후 3시부터 4시 사이에 2,108대가 통행해 2023년과 동일하게 가장 많은 통행량을 보이고 있다.
이는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을 보여주며, 현대자동차 근무교대 시간의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남구 삼산현대아파트 인근, 명촌동 태화강 억새군락지, 여천교 북측 지점은 짧은 시간에 교통량이 집중되어 안전사고가 우려됨에 따라 대책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시는 이번 조사 결과를 행정안전부 자전거 이용현황 통계조사에 제출하고 지속적인 점검(모니터링)을 통해 자전거 친화적인 도시 환경을 조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2년 연속 조사를 통해 자전거 이용 유형(패턴)의 일관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특히 서비스 수준이 낮게 나타난 지점들에 대해서는 안전성 개선 및 이용 편의성 향상을 위한 대책을 검토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매년 17개 시·도의 자전거 이용현황 통계를 조사·공표하고 있다.
ⓒ 대한뉴스(KOREANEWS) & www.koreanews.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BEST 뉴스
-
경북도, 지역 음악 세계 진출 위한 ‘경주 국제 퓨어 뮤직 페스티벌’열어
경상북도는 경주시, 한국수력원자력, 경북문화재단 콘텐츠진흥원과 함께 29일부터 31일까지 3일간 경주 일원에서 ‘2025 국제 퓨어 뮤직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국내외 인디 음악가 공연 기회 제공과 지역 음악의 국제 진출 지원을 위한 취지로 마련된 이번 페스티벌은 관객 참여를 유도하고, 성공적 행사 추진을 위해 ... -
통영시, 2025년 을지연습 강평보고회 개최
통영시는 26일 통영시청 제1청사 강당에서 천영기 통영시장을 비롯해 하승완 육군 8358부대 2대대장, 통영구치소·한국전력공사통지사 등 유관기관장, 실국장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을지연습 강평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는 김진환 시민안전과장의 보고로 주요 연습결과, 문제점 및 개선방... -
통영시립도서관,‘누리호와 우주선’정화영 작가와의 만남 개최
통영시 통영시립도서관은 경남대표도서관에서 주관하는 '2025년 북돋움 축제'공모사업에 선정, 오는 9월 6일 오후 2시 어린이 특강 '정화영 작가와의 만남'을 개최한다. 북돋움 축제는 도민의 독서문화 확산을 위해 경남대표도서관에서 지원하는 공모사업으로, 올해는 통영시립도서관과 함안군립칠암도서관이 함께 ... -
정읍시, 내수면 양식장 찾아 ‘어류 이동병원’ 운영…질병 사전 차단
정읍시는 26일 내수면 양식장 90여 곳을 찾아 ‘어류 이동병원’ 현장 진료를 진행하며 민물고기 어병의 사전 예방과 확산 방지에 나섰다. 입·출하기에 맞춘 선제 대응으로 양식 현장의 피해를 최소화하려는 취지다. 이번 진료는 전북도 수산물안전센터의 협업으로 이뤄졌다. 관련 공무원과 공수산질병관리사 등 전문... -
통영시, 욕지 학교 살리기 사업 첫 결실을 맺다
통영시는 해마다 계속되는 학생 수 감소로 인해 폐교 위기에 놓인 욕지 초·중학교를 위해 추진 중인 ‘욕지도 자녀동반 전입세대를 위한 빈집 리모델링 등 주거지원 사업’결과, 대구에서 첫 번째 가족이 지난 22일 정식 입주했다. 이번에 욕지도로 이사한 김*탁 씨 가족은 전체 다섯 명 중 초등학생 2명이 포함돼, ... -
고령군 2025년 우곡면 노인회 정기총회 개최
우곡면 노인회는 08월 26일 11:00 우곡면분회 2층 회의실에서 각 마을 노인회 회장·총무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총회에는 이남철 군수 및 관내 기관장들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었다. 총회는 1부 국민의례를 시작으로 내빈소개, 노인강령 낭독, 회장 인사, 내빈 축사로 진행됐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