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화 의원, 5분자유발언 통해‘생활권 중심 노선 재검토’ 강력 촉구

이 의원은 “서구는 도시철도 1~4호선 어디에도 포함되지 않은 철도 사각지대”라며, “이번 5호선은 그 불균형을 바로잡을 수 있는 마지막 기회임에도, 현재 대구시가 제시한 노선은 염색산단을 중심으로 설정돼 있어 서구 주민의 기대를 무너뜨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2018년 AGT, 2022년 트램 등 과거 검토안은 일관되게 평리네거리와 북부정류장을 경유하는 노선이었으며, 행정의 신뢰성과 정책성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였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의원은 현 노선이 중심으로 삼고 있는 염색산단의 경우, 이전 여부조차 불확실한 상황이라며 정책의 실효성과 지속 가능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그는 “염색산단은 2030년 이후 입주를 목표로 이전이 검토 중이지만, 계획 이행에는 불확실성이 크다”며, “이처럼 장래가 불투명한 지역을 중심축으로 삼는 것은 행정의 신뢰를 저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이재화 의원은 두 가지 대안 노선을 제시했다. 첫째로 서대구공단네거리~서대구역~평리네거리~북부정류장을 잇는 노선으로, 시민 생활권과의 직접적인 연결을 통해 교통 소외를 해소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현실적인 대안으로 제시했다.
둘째는 서대구공단네거리~서대구역~비산교~북부정류장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시외 환승과 주거 접근성을 동시에 확보하면서 곡선화 부담도 덜 수 있는 실현 가능한 방안으로 설명했다.
그리고, “집행부는 서대구역 곡선화가 기술적으로 어렵다고 주장하지만, 이는 기술적 한계가 아닌 행정적 선택의 문제”라며, “도시철도는 지하 공간을 활용하는 만큼 설계 유연성도 충분하며, 환승 거리 문제도 설계 방식에 따라 충분히 극복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이재화 의원은 “도시철도 노선은 종이 위에 그리는 선이 아니라 시민의 발걸음과 삶의 흐름 위에 그어져야 한다”며, “지금이야말로 대구시가 240만 시민의 방향 위에 5호선을 제대로 그어야 할 때”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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