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술과 디자인을 융합한 D-Tech로 부산 디자인 비즈니스 모델 창출

부산디자인진흥원은 2023년부터 디자인사업화구축사업을 통해 ㈜케어엔코의 창의적이고 차별화된 디자인 컨셉 도출 및 제품 아이디어 구체화를 지원했다. 디자인은 제품의 첫인상을 결정할 뿐만 아니라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는 중요한 요소로, 특히 기술 중심의 스포츠 산업에서는 소비자와 기술을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한다.
㈜케어엔코의 조병우 대표는 부산디자인진흥원의 지원을 통해 소비자 친화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하고, 기능적이고 정서적인 가치를 전달하는 전략적 디자인을 도입했다. 이러한 접근은 시장 진입 시 신뢰를 구축하고 제품 차별성을 확보하며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2024년, 부산디자인진흥원은 스포츠산업 예비초기창업지원센터를 통해 디자인 설계와 제작 기법을 활용한 시제품 제작을 지원했다. ㈜케어엔코의 대표 제품 ‘Fisica’는 634개의 정밀 센서를 통해 족저압 데이터를 분석하고, AI 기술을 기반으로 맞춤형 건강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포츠 헬스케어 디바이스다. 부산디자인진흥원의 지원 아래 제품의 기능성과 심미성을 모두 충족시키며, 경쟁력 있는 시장 진입을 가능하게 했다.
㈜케어엔코는 이러한 지원을 계기로 TIPS 사업에 선정되며, 7억 원의 투자 유치라는 성과를 달성했다. 이번 TIPS 사업 선정과 투자 유치는 혁신적인 디자인과 높은 시장성을 바탕으로 심사 과정에서 투자자들의 신뢰를 얻은 결과로, 기술과 디자인의 융합이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이어진 대표적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강필현 부산디자인진흥원장은 “디자인은 기업 경쟁력 강화의 핵심 자산으로, 창업 초기 단계에서의 디자인 지원은 부가가치 확대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로 이어질 수 있다”며, “앞으로도 스포츠산업 등 다양한 분야의 창업기업들이 디자인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디자인 융합 신시장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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