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피해응답률 초·중·고 모두 전국 대비 낮은 수치 보여

이번 실태 조사는 세종시 107개 초등학교의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의 학생 47,463명을 대상으로 지난 4월 14일부터 5월 13일까지 4주 동안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대상 학생 47,463명 중 94.5%인 44,848명이 실태 조사에 응답하여 전국 평균 참여율 82.2%보다 12.3%포인트 높은 참여율을 보였다.
◇ 학교 폭력 실태 조사 주요 결과
조사 결과, 학교폭력 피해응답률은 2.4%로 전국 평균(2.5%)보다 0.1%포인트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급별로는 초등학교 4.5%(전국 5.0%), 중학교 1.8%(전국 2.1%), 고등학교 0.6%(전국 0.7%)로, 모두 전국 대비 각각 0.5%포인트, 0.3%포인트, 0.1%포인트 낮았다.
초등학교의 피해응답률이 가장 높은 것은 매년 동일하게 나타나는 현상인데 초등학교의 경우 가벼운 장난이나 사소한 말다툼, 감정 다툼 등을 학교폭력으로 인식하는 특성이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학교폭력 피해유형별 비중은 응답 건수(중복 응답 포함) 기준으로 언어폭력(38%)이 가장 많았고, 집단따돌림(17%), 신체폭력(13%) 순으로 나타났다.
언어폭력은 중학교, 고등학교, 초등학교 순으로 비중이 높으며, 집단따돌림은 고등학교, 중학교, 초등학교 순으로 비중이 높고, 신체폭력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순으로 비중이 높았다.
전체 가해응답률은 1.1%로 전국 가해응답률(1.1%)과 동일했으며, 전체 목격응답률은 5.5%로 전국 평균(6.1%) 보다 0.6% 낮았다.
◇ 학교 폭력 예방을 위한 주요 추진 내용
세종시교육청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폭력 없는 안전한 교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5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먼저, 세종시교육청은 2021년도부터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관계중심 생활교육을 심화·확대 운영하여 평화롭고 건강한 학교 문화를 조성하고 있다.
학생들이 서로 존중하고 신뢰할 수 있도록 회복적 생활교육을 적용해 학교 공동체성을 강화하며, 건강한 또래 관계 형성의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관계중심 생활교육 실천학급 프로그램에서는 ‘존중의 약속 정하기’, ‘서클’, ‘공감과 존중의 아침대화’, ‘독서모임’ 등 맞춤형 활동을 진행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급 생활교육을 더욱 내실화하고, 친구들과 어울림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세심하게 지원하여 따뜻한 교우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다음으로, 학교 상황, 학생의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맞춤형 학교폭력 예방 대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교육과정과 연계한 학교폭력 예방 교육을 11차시 이상 운영하고 이 가운데 언어폭력 예방 교육을 2차시는 필수 편성하도록 했다.
또한, 47개 학교에는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는 뮤지컬 형식의 학교폭력 예방 공연을 실시하고, 11개 학교에는 학생 체험형 도박 예방 뮤지컬 공연을 진행하여 학생들이 갈등 상황을 체험하고 이를 해결해 가는 과정을 통해 갈등 해결과 공동체 역량을 키우고 존중과 공감의 가치를 배우도록 했다.
아울러 ‘학교폭력전담경찰관(SPO) 연계 학교폭력 예방교육’, ‘법률전문가와 함께 하는 학교폭력 예방 및 생활 법률 교육’을 운영하고 집단 상담프로그램을 병행하여 위기 학급 학생들의 관계성 회복을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학교폭력 예방 연수와 수업 자료를 보급하는 등 교원의 학교폭력 예방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학교폭력 예방교육 현장지원단’은 39개 학교를 대상으로 학교로 찾아가는 연수를 운영하며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운영 및 학교폭력 사안 유형에 따른 처리 방안 등 맞춤형 컨설팅으로 현장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학교 현장에 맞는 PPT 2종, 예방 교육 동영상 2종, 예방 홍보 책자 1종을 배포하여 교원뿐 아니라 학부모의 학교폭력 예방 역량 강화도 지원하고 있다.
▲관리자를 대상으로 한 관계중심 갈등‧조정 연수 ▲학부모 참여 관계중심 생활교육 연수 ▲전문상담(교)사를 위한 전문성 향상을 위한 컨설팅, 수퍼비전 ▲전문적 학습공동체 연수 ▲위기 학급의 심리·정서 지원을 위한 관계성 향상 집단 연수 등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연수들을 통해 교육공동체 내에 생활교육 공감대를 확산시키고 가정에서 자녀를 위한 관계중심 생활교육을 실천해 학생들이 관계 형성을 개선하고 학교 적응력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힘을 쏟고 있다.
천범산 교육감 권한대행은 “학교폭력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이런 실태조사들을 통해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이 더욱 잘 들어나고 있다.”라며, “학교폭력 문제를 숨기기보다 교사와 학부모, 친구들에게 마음을 열고 도움을 청할 수 있도록 따뜻하게 품어주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또한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세종시교육청의 지속적인 노력을 다짐하며 “앞으로도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교육공동체 모두가 함께 참여하는 예방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라며, “모든 학생이 존중과 배려 속에서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는 평화로운 학교 문화를 만들어 ‘학교폭력 없는 행복한 세종 교육’을 실현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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