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포공항행 버스 코로나19로 운행중단… 1년4개월 만 8848번으로 부활

신설된 8848번 공항버스는 오산역 환승센터에서 김포공항까지 운행한다. 평일 오산역 환승센터 기준 오전 5시 30분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하루 3번 왕복한다.
오산역 환승센터를 시작으로, 오산대역 후문, 죽미마을 입구 등 오산지역 3곳과 병점중심상가(롯데시네마), 예당마을 롯데캐슬(동탄) 등 화성지역 2곳을 포함해 총 5곳을 경유한다. 기·종점 기준 소요 시간은 90분으로 예상된다. 재개통에 맞춰 KD운송그룹에서는 리무진버스를 신차로 투입했다.
해당 노선은 지난해 8월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승객 감소로 중단됐다. 이에 따라 시민들은 김포공항을 향하는 방법으로 동탄이나 수원으로 이동하거나, 자가용을 이용해야 하는 불편을 겪었다. 시민들로부터 부활 요구도 꾸준히 제기됐다.
이와 관련, 이 시장은 지난 7월 KD운송그룹 본사를 직접 방문해 해당버스 노선 재개를 요청하고 협의를 진행한 데 이어 11월 오산↔김포공항 시외버스 재정협약(MOU) 체결, 이날 개통의 결실을 맺었다. 이번 노선 재개는 이 시장의 적극 행정이 돋보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기도 하다.
오산은 평균연령이 40.9세(행정안전부 주민등록 2024년 11월 인구통계 기준)로 젊은 도시로 꼽힌다. 이에 공항리무진 버스 재개통은 여행과 출장이 잦은 시민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지역 대중교통의 변화를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개통 당일 오후 4시에는 오산역 환승센터에서 개통식이 열렸다. 행사에는 이권재 오산시장과 KD운송그룹 관계자, 시민 등 40명이 참석해 새로운 교통편의 시작을 축하했다.
이 시장은 개통 축사에서 “이번 김포공항행 리무진 버스 개통은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대중교통의 새로운 변화를 이끄는 과정 중 하나”라며“이번 김포공항행 노선은 향후 이용수요를 면밀히 모니터링한 후 증차 여부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또 “수도권 교통혁명의 핵심인 GTX-C노선 오산 연장이 확정됐으며, 수원발KTX 오산 정차, 도시철도 트램의 조속 착공 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안전하고 편리한 최상의 교통환경의 현실화로 시민 여러분의 삶의 질이 향상되는 것은 중요하다. 혁신적인 교통시책 발굴을 지속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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