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생 발달 단계별 맞춤형 실천·체험 중심 교육 실시

이번 프로그램은 인성교육 전문기관과 연계해 실천·체험 중심으로 진행되며, 지난해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운영했던 프로그램을 올해는 중학교까지 확대 운영한다.
초등학교 과정은 긍정적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한 ‘자아존중감’ 형성과 미래사회를 이끌 ‘리더십과 인성’ 함양에 중점을 두고, 초성 게임으로 리더의 자질을 찾고 자아존중감 UP&DOWN 게임 등 놀이 활동을 통해 학습한다.
중학교 과정은 청소년기 또래 관계 형성을 돕는 ‘공감 대화법’을 중심으로 ▲듣고 그리기 게임, ▲경청 온도 측정, ▲공감력이 뛰어난 사람들의 4가지 특징(경청·공감적 대화·호기심·배려) 학습 등을 통해 원만한 인간관계와 갈등 해결 능력을 기르도록 구성했다.
초·중학교 공통으로는 가족 형성에 대한 긍정적 가치관을 함양하는 ‘지속가능한 가족공동체 형성교육’을 실시한다.
프로그램에 참가한 용계초 학생은 “생각을 자신 있게 표현하고 친구들과 협력하는 방법을 배웠다”며, “책임감 있게 행동하고 타인을 배려하는 리더가 되겠다”고 전했다.
김현우 교육장은 “학생들이 건강한 관계 속에서 자기 이해와 공감 능력을 키우고, 미래사회에 필요한 올바른 인성을 갖춘 인재로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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