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기 프로젝트 수행과 발표를 통한 창의적 역량 강화

대전서부글로벌영재교육원의 탐구프로젝트 발표대회는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학 통합 분야 59명과 중학교 3학년 융합 분야 40명의 학생들이 2~5명씩 팀을 이루거나 개인으로 참여하여, 수업에서 배운 이론적 개념을 바탕으로 자율적인 연구 주제를 선정하고, 지도교사와 함께 문제 해결 방안을 설계해 장기적인 탐구 활동을 수행한 결과를 발표하는 행사이다.
초등 12팀, 중등 11팀, 총 23팀이 참여한 가운데 대전 하천 수질 조사 및 수질개선 방법 탐구, 자동차 바퀴 무늬에 따른 마찰력 변화 탐구, 로켓 노즈콘 형상에 따른 항력계수 비교에 대한 탐구, 잎 색깔에 따른 광합성량 비교 및 저 광합성 식물의 생존 전략 연구, 태양전지 효율 연구 등 과학, 공학, 환경 분야를 아우르는 융합적 주제들로, 실생활과 연결된 자연현상이나 기술적 문제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해결 방법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창의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한층 더 발전시켰다.
이번 탐구 프로젝트 발표대회는 갤러리 워크 형식으로 진행되어 심사위원들의 심층 질문을 통해 프로젝트 전 과정과 결과를 깊이 있게 평가할 수 있었으며, 심사 후에는 참가 팀들이 자유롭게 다른 팀의 발표 내용을 관람하며 의미 있는 발표의 장이 됐다.
대전서부교육지원청 곽숭훈 중등교육과장은 “학생들이 자율성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탐구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함양하고, 발표와 토론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과 의사소통 역량을 갖춘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아낌없는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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