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작품은 영월군의 후원으로 세계유산 장릉에서 관광객 대상 야외 상설 공연 ‘장릉 낮도깨비’로 출발했으며, 올해 강원문화재단 공연장 예술단체 육성 사업을 통해 실내 공연으로 각색하여 초연에 올랐다.
이후 2025년 한국을 대표하는 작품으로 에든버러 코리안 시즌(Korean Season by GCC)에 선정돼 영국 무대에 오르며 국제적 여정을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성과 속에서〈1457, 소년 잠들다〉는 지난 19일 열린 2025 에든버러 프린지 페스티벌에서 아시아 천여 작품 가운데 두각을 나타내며, 아시아 작품을 조명하는 ‘Asian Arts Awards’에서 작품 부문 최우수상 수상 쾌거를 이루었다.
또한, 뮤지컬 전문 매체가 주관하는 ‘Best Musical Award’ 최종 후보작 10편에도 이름을 올렸다.
이는 수백 편의 공연 가운데 단 열 편만이 선정되는 자리로, 한국 창작 뮤지컬로서는 최초의 성취이며, 특히 비영어권 작품에는 높은 진입 장벽을 넘어선 특별한 성과라 할 수 있다.
이번 에든버러 공연은 조선 왕조 비운의 어린 왕 단종과 정순왕후, 영월 설화 속 ‘장릉 낮도깨비’를 중심으로 삶과 죽음, 사랑과 운명을 노래한 60분 축약 버전으로 무대에 올랐다.
관객들은 “내 삶을 비춰보는 깊은 경험이었다”라며 눈시울을 붉혔고, “완벽한 노래와 연기, 전통과 현대의 아름다운 조화”라는 찬사가 이어졌다.
익살스러운 도깨비와 단종·정순왕후의 비극이 교차하는 무대는 언어의 장벽을 넘어 보편적 감동을 전하며, ‘프린지에서 꼭 봐야 할 작품’이라는 호평을 끌어냈다.
특히 작품은 단순한 호평을 넘어 확장 가능성을 입증했다.
수천 개의 공연이 올라오는 프린지 특성상 다양한 작품을 한 번씩 경험하는 관객이 대부분인데 '1457, 소년 잠들다'는 재관람 비중이 높고 지인의 추천으로 공연장을 찾는 발길이 늘어 페스티벌 막바지에 이르자 자막석이 매진되고 있다.
해외 주요 매체도 호평을 이어갔다.
Scottish Field는 별점 다섯 개를 부여하며 “탁월한 연기와 마음을 울리는 노래”라고 평했고, Musical Theatre Review는 “놀랍도록 세련된 작품이라며, 공연에 대한 기억은 페스티벌이 끝난 후에도 오래도록 평론가의 마음을 밝히는 빛으로 남을 것이다”라며 극찬했다.
강원특별자치도도 영월에서 시작된 지역 창작물이 세계 무대에서 깊은 울림을 전하며 국제적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 성취는 한국 뮤지컬의 새로운 가능성과 지역 예술의 가치를 동시에 보여주는 뜻깊은 사례로 기록될 전망이다.
안백운 문화관광과장은 “영월에서 시작한 창작 뮤지컬 《1457, 소년 잠들다》가 세계 최대 공연예술축제인 에든버러 프린지에서 국제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는 점은 매우 뜻깊은 성과이며, 앞으로도 지역 예술인들과 함께 창작 기반을 넓히고, 지역 문화의 국제적 확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대한뉴스(KOREANEWS) & www.koreanews.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BEST 뉴스
-
부산 중구노인복지관 분관, 주거취약계층 쿨루프 지원 실시
부산 중구노인복지관 분관은 지난 7월 31일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사업으로 기후위기 취약계층 노인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지역공동체 대응 활동으로 쿨루프 20가구를 지원했다. 이날 쿨루프 지원 활동에는 중구청년연합회(회장 임성진)과 각 동 회장단 및 회원 총 20명이 참석했다. 중구청년연합회(회장 임성... -
광양읍 2호 해바라기 정원, 8월 13일부터 24일까지 개장
광양시 광양읍이 지난 6월 9일 지역 18개 사회․봉사단체와 함께 동천변 일원에 조성한 ‘광양읍 2호 해바라기 정원’을 8월 13일부터 24일까지 시민과 탐방객에게 개방한다. 정원은 광양경찰서 북측 삼각지 일원에 위치하며, 개장 첫날인 13일 오후 5시에는 ‘하나된 마음, 꽃피운 광양읍’을 슬로건으로 기념행사가 열린다... -
책읽는미술관, 예술과 인문학 융합으로 지역사회에 감동 선사
(주)책읽는미술관(대표 이연지)은 2021년부터 지자체와 협업은 물론 각종 외부행사를 통해 예술과 인문학의 융합이라는 특별한 철학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에 감동을 선사하며 그 가치를 꾸준히 확장해오고 있다. 유아, 어린이, 청소년뿐만 아니라 어른도 함께하는 예술·인문학 교육프로그램이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으며... -
신안군 8월은 주민세(개인분, 사업소분) 신고·납부 기간!
신안군은 8월 주민세 납부의 달을 맞이하여 주민세 개인분 19,817건, 2억 1700만 원을 부과하고 주민세(사업소분)를 신고받는다고 밝혔다. 주민세 개인분은 과세기준일 7월 1일 현재 신안군에 주소지를 둔 세대주로 오는 8월 16일부터 31일까지 주민세 개인분 1만 1천 원을 납부하면 된다. 개인사업자와 법인·... -
신통, 디지털 운세 시장에 혁신의 바람… MZ세대 마음 잡다
디지털 운세 시장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최근 주목받는 플랫폼 ‘신통’이 전통적인 운세 서비스의 틀을 깨고 MZ세대의 감성과 취향에 맞춘 혁신으로 빠르게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기존의 운세 앱들이 단순한 텍스트 위주의 콘텐츠에 머물렀다면, 신통은 첨단 AI 기술과 세련된 브랜딩을 접목해 차별화된 사용... -
장수군 지방자치인재개발원 5급 승진과정 교육생, 장수군서 봉사 및 현장학습 실시
장수군은 지방자치인재개발원에서 연수 중인 제8기 5급승진리더과정 15분임 교육생들이 천천면에 위치한 장수노인전문요양원을 찾아 봉사활동과 정책연구 과제에 대한 현장학습을 펼쳤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활동은 제8기 5급승진리더과정을 수료 중인 15분임 교육생 21명이 1박 2일 일정으로 장수군을 찾아 교육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