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 국제연무대회, “AI와 무예의 만남”

올해로 12회째를 맞이하는 이 대회는 세계무술연맹의 유네스코 ‘핏포라이프(Fit for Life)’ 글로벌스포츠동맹 가입을 기념하며, 무예와 인공지능(AI)의 융합이라는 새로운 시도를 선보인다.
시민 속으로 들어간 무예 축제
올해 가장 큰 변화는 행사장 이전이다.
지난해 까지 국제무예센터 다목적홀에서 열린 실내 대회를 개방형 공간인 탄금공원으로 옮겨, 시민 참여를 대폭 확대했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강화하고, 보다 많은 관람객이 무예의 매력을 현장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무예인과 관람객이 함께하는 TSG배틀과, 디제잉·댄스를 결합한 무예 배틀 , 전문심사단 외 시민심사단 30명 도입 등 새로운 형식의 참여형 프로그램이 도입돼, 축제 분위기를 한층 끌어올릴 예정이다.
AI와 무예의 혁신적 결합
대회의 부제는 “AI 그리고 무예”. 이름처럼 AI 기술이 행사 전반에 접목된다.
· AI-무예 캐릭터 체험: AI 체험장에서 참가자는 ‘나의 무예 캐릭터’를 직접 생성해 새로운 시각 경험을 누릴 수 있다.
· AI 주제가 제작: 대회 주제곡 ‘Fit for life with martial arts’는 AI로 작곡·제작됐다. ‘설레는 발걸음, 희망찬 노랫소리’로 시작해 무예를 통한 건강과 평화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
· AI 주제 포럼·디자인: 9월 12일 국립중원문화연구소에서 열리는 ‘제1회 마샬아츠 포럼’에서는 미국, 필리핀, 한국의 무예 및 AI 전문가들이 ‘AI, 무예 그리고 지속발전’을 주제로 논의한다. 대회 포스터와 제작물에도 AI 디자인을 적용해 혁신적인 이미지를 선보인다.
풍성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
대회 기간에는 1인·단체 연무경연, 무예·TSG배틀 등 다채로운 경연과 함께 다양한 부대행사가 이어진다.
푸드트럭 축제, 무예 추억 사진 이벤트, 무예 체력 인증, 시민 심사단 참여 등 관객이 직접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특히 관람객을 대상으로 충주 수안보 온천수로 만든 선크림·수딩젤·화장품을 비롯해, 냉장고, 아이패드, 애플워치, 에어팟 맥스, 모니터, 손선풍기등 푸짐한 경품과 기념품이 준비되어 있다.
이들은 추첨과 현장 이벤트를 통해 증정되며, 행사를 찾는 이들에게 특별한 즐거움과 기념을 선사할 예정이다.
또한 해외 공연팀 불가리아 갈라쇼, 프랑스 드래곤 팀, 그리고 충주 어린이 택견단 등 화려한 무대가 축제의 열기를 더한다.
세계무술연맹 관계자는“지난 무술축제와 국제연무대회를 통해 무예의 가치를 전 세계에 알리는 노력이, 이번 유네스코 핏포라이프 글로벌스포츠동맹 가입으로 결실을 맺게 되어 감격스럽다”며“AI와의 융합을 통해 무예의 새로운 미래를 제시하고, 모두가 함께 즐기는 화합의 장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 대한뉴스(KOREANEWS) & www.koreanews.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BEST 뉴스
-
광양시 청소년 축구 대표단, 중국 선양시 피스컵 국제 축구대회 출전
광양시는 관내 청소년으로 구성된 ‘광양시 청소년 축구 대표단(U17)’이 오는 8월 11일부터 18일까지 중국 선양시에서 열리는 ‘제11회 피스컵 세계청소년 축구대회’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중국 선양시는 2007년 5월 21일 광양시와 국제 우호도시 협약을 체결한 이후 문화, 청소년,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교류... -
단 한 번의 영광을 위한 광기의 랠리 '아우디 vs 란치아', 8월 21일 개봉 확정 & 메인 포스터 공개!
1983년 월드 랠리 챔피언십(WRC)에서 전설적인 경쟁을 펼친 ‘아우디’와 ‘란치아’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 '아우디 vs 란치아'가 오는 8월 21일(목) 국내 개봉을 확정하며 메인 포스터를 공개했다.[감독/각본: 스테파노 모르디니 | 출연: 리카르도 스카마르치오, 다니엘 브륄, 볼커 브루흐 | 수입/배급: ㈜스튜디오 디에이... -
‘제22회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찾은 우범기 전주시장, 국제수영연맹 관계자 잇단 만남 등 스포츠 외교 활동 집중
‘제22회 세계수영선수권대회’가 지난 11일부터 오는 8월3일까지 싱가포르에서 개최되는 가운데 우범기 전주시장이 주요 경기와 대회장을 둘러보면서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하드웨어와 운영모델을 확인했다. 또 ‘2036 전주 하계올림픽 대한민국 후보도시’로 선정됐음을 알리고 본격적인 유치경쟁이 펼쳐지기 이전에 ... -
통영시, 제58회 대통령배 전국 중·고배구대회 2년 연속 개최!
통영시에서는 대한민국 배구의 미래를 이끌어갈 중·고 배구 유망주들이 한자리에 모이는'제58회 대통령배 전국 중·고배구대회'가 오는 30일부터 8월 6일까지 통영시 일원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통영체육관, 충무체육관, 통영중체육관, 동원고체육관 등 관내 4개 실내체육관에서 57개팀, 1,200여 명의... -
신한은행 여자농구팀, 정읍서 하계 전지훈련 성황리 마쳐
신한은행 여자프로농구팀 ‘에스버드’가 10박 11일간의 정읍 하계 전지훈련을 마치며 체력과 조직력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전지훈련은 지난 7월 28일부터 8월 7일까지 정읍시 일원에서 진행됐으며, 새롭게 지휘봉을 잡은 최윤아 감독이 선수단을 이끌었다. 팀은 훈련 기간 동안 체력 강화는 물론, 조직력과 전... -
윤두준, 17일 드라마 ‘냥육권 전쟁’ 출연 확정! 3년 만에 드라마 복귀
그룹 하이라이트 멤버 겸 배우 윤두준이 ‘냥육권 전쟁’으로 안방극장에 복귀한다. 윤두준은 오는 17일 방송되는 tvN 단막극 연작 시리즈 ‘오프닝(O’PENing) 2025’의 작품 ‘냥육권 전쟁’에 출연한다. ‘냥육권 전쟁’은 이혼을 앞둔 부부가 같이 키우던 고양이의 양육권을 두고 아옹다옹 냥육권 전쟁을 벌이는 드라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