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락킨코리아, 다온크리에이티브, 작가컴퍼니, 거북이북스 등 국내 유명 웹툰 기업, ‘진돌’, ‘한산이가’, ‘조광진’ 등 인기 웹툰 작가 참가

2019년부터 개최해 올해로 7주년을 맞는 경기국제웹툰페어는 일반 참관객을 대상으로 하는 ‘B2C 전시회’와 웹툰 관련 비즈니스 매칭 및 상담을 진행하는 ‘B2B 비즈니스 상담회’로 구성된다. 특히 올해는 B2B 중심의 성격을 한층 강화해 웹툰 관련 바이어가 직접 참여하는 국내 유일의 전문 전시회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할 예정이다.
9월 18일과 19일 양일간 진행되는 B2B 비즈니스 상담회에는 국내 웹툰 관련 기업 85개 사와 국내외 바이어 75개 사가 참여한다. 1:1 비즈니스 상담을 통해 국내 웹툰IP(지식재산권)의 해외수출 계약 및 IP 거래 등 웹툰 전문 비즈니스 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비즈니스 상담회에 참여하는 주요 기업은 네이버웹툰㈜,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스튜디오하이, 케이더블유북스, 다온크리에이티브, ㈜알에스미디어, 스토리숲 등이 있다.
특히 작년에 이어 국내 웹툰 기업의 수요가 높은 일본 바이어를 25개사 이상 초청해 국내 웹툰 기업의 수요를 고려해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 참여하는 주요 해외 바이어는 세계 최대 규모의 애니메이션 및 만화 플랫폼 Crunchyroll(일본), 일본 최대의 웹툰 플랫폼 Kakaopiccoma(일본), 중국의 대표 웹툰 플랫폼 Bilibili Comics(중국) 등이 있다.
또한 본 행사의 B2B 사전 프로그램인 웹툰 시장동향 세미나를 9월 4일 웹툰융합센터에서 진행한다. 국가별 웹툰 시장 현황 및 전망을 다룰 예정이며 일본(Manga Research Institute의 Takeshi Kikuchi 디렉터), 미국·유럽(씨엔씨레볼루션 김민태 이사), 한국(코니스트 강태진 대표)의 시장 현황을 이야기한다. 행사 기간 19일에는 B2C와 B2B 참가자 모두를 아우르는 웹툰 전문 콘퍼런스도 개최 인공지능(AI) 시대의 웹툰에 대한 기조 강연과 패널 토크를 진행한다.
B2C 전시회에서는 웹툰 스튜디오와 플랫폼을 비롯해 IP를 활용한 2차 콘텐츠 제작사, 최신 웹툰 기술을 선도하는 신기술 업체, 관련 교육 기관 및 대학, 개인 및 아마추어 작가까지 웹툰 산업을 이루는 모든 주체 등 총 130개 사가 한자리에 모인다. 특히 기업이 중심이 되는 기존 행사들과는 달리, 학생과 작가 지망생들도 자유롭게 부스를 마련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행사로 주목받고 있다. 신인 작가들의 데뷔와 성장의 등용문 역할을 하며, 웹툰 업계 진출을 꿈꾸는 이들에게 중요한 기회의 장으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연초에 진행된 토스뱅크의 ‘웹툰 보조작가 with Toss Bank(위드 토스 뱅크)’ 캠페인을 특별전시로 선보인다. 이번 전시는 웹툰 보조작가 표준계약서가 반영된 토스뱅크 ‘쉬운 근로계약서’와 ‘웹툰노동’ 다큐멘터리 등을 통해 웹툰 창작자들의 권리보호와 공정한 계약 문화 조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했다. 관람객들이 웹툰 보조작가의 중요성과 지속가능한 창작 환경을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양한 부대행사도 준비했다. 참관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웹툰 골든벨’, 유튜버 ‘만화선배’의 특별 프로그램, 인기 웹툰 작가들의 강연 등 풍성한 무대를 진행한다. 웹툰 그라운드, 웹툰 스트리트, 코스어 소통라운지, 콜라보 카페 등 상설 공간도 마련해 웹툰 콘텐츠를 직접 감상하는 등 생생한 현장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다.
강지숙 경기도 콘텐츠산업과장은 “최근 넷플릭스와 유튜브, 숏폼 등에 다소 밀리고는 있지만 여전히 웹툰은 K-콘텐츠의 자랑이자 핵심”이라며 “유명 플랫폼을 통하지 않고는 해외 진출의 접점을 찾기 힘든 게 여전히 가장 큰 애로인 만큼 앞으로도 경기국제웹툰페어가 중소 웹툰 제작사와 작가들을 위해 든든한 지원군이 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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