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은 삶을 영위한 선조들의 정신세계를 격조 높은 예술로 승화시킨 서예 문인화 작품 30여 점 선보여

이번 전시는 조선시대 선비들이 즐겨 그리며 인품과 덕성을 상징했던 사군자(매란국죽)를 중심으로, 작가가 다듬어온 서예와 문인화, 전각 등을 아우르는 30여 점의 작품이 선보여진다.
작품 속에는 매화의 절개, 난초의 고고함, 국화의 청초함, 대나무의 강직함이 작가의 내면과 서체를 통해 먹빛으로 되살아난다.
작가는 “예술은 이론이 아니라 표현에서 완성된다.”라는 철학과 ‘법고창신(法古創新: 옛것을 본받아 새로운 것을 창조한다.)’의 신념 아래 전통 서법에 근거를 두되 다양한 서체와 안정된 필획, 생동감 있는 구성으로 개성적인 화풍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국화를 즐겨 그리는 점에서 작가의 문인적인 성향을 엿볼 수 있으며, 군산 제일고등학교에서 30년의 교직 생활을 거쳐 교장으로 퇴직한 교육자의 자질도 작품 속에서 묻어나온다.
작가는 “작품을 만드는 과정은 ‘서여기인(書如其人: 글씨는 그 사람과 같다.)’이라는 동양 서예 철학을 실천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글씨와 그림, 도장을 직접 새기는 전각 작업까지 서예를 통한 전통문화의 총체적 계승을 실천 중이다.
올해 77세(희수, 喜壽)를 맞이한 작가는 전북대학교에서 역사학, 원광대학교 대학원에서 서예교육(완당 김정희의 서화론)을 전공했다.
그간 강암 서예대전, 대한민국 서예대전, 전북 서예대전 등에 참여했고, 7번의 개인전, 대한민국 새만금 서예문인화대전 심사위원장, 전북서예대전 이사·심사위원 등을 역임하며 전북특별자치도에서 활발하게 서예의 길을 걷고 있다.
박물관 관계자는 “이번 전시를 통해 사군자를 벗 삼아 고매한 정신으로 살고자 했던 선인들의 삶의 깊이를 들여다보며, 전통문화의 본질을 되새기고 향유하는 시간이 되시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현재 미술관에서는 매년 군산 출신의 원로작가 초대전을 열고 있으며, 그 외에도 다른 기관과 연계한 기획전, 자체 기획전 등을 통해 연 4회 정도 전시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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